오늘은 이모트가 사용되는 플랫폼 및 게임 유형은 무엇이 있고, 해당 플랫폼 유형 안에서 세부적으로 어떤 게임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모트를 사용하는 플랫폼의 유형은 크게 1. MMORPG 게임, 2. 샌드박스 게임, 3. 라이프로깅 메타버스 세 가지로 나뉩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도대체 이게 뭔가 싶겠지만, 어렵지 않습니다. 각각의 게임 유형은 무엇이며, 대표적인 (이모트 활용) 게임은 무엇이 있는지 천천히 살펴보아요!
*서비스를 직접 플레이한 후 작성한 글입니다. 잘못된 내용이나 업데이트된 사항이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MMORPG는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의 줄임말로 수십 명에서 수백 명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접속하여 게임을 할 수 있는 온라인 게임의 한 장르입니다.
MMORPG의 매력은 여러 사용자가 함께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에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좋은 장비를 통한 자기 과시, 게임 내 명성을 통한 자기만족, 협력 플레이에서 나오는 성취감, 그리고 같은 팀으로써 소속감을 게임 중 느낄 수 있지요. 이 감정들은 게임 내 이모트를 통해 더욱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바로 MMORPG 게임 내 ‘이모트’ 판매 및 구매의 원인입니다.
이모트가 유료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이모트의 정식 명칭은 ‘승리댄스(Victory Dance)’입니다. 대부분의 승리댄스는 유료이며, 시즌 한정판으로 출시되어 특정 시점이 지나면 해당 시즌의 이모트를 구매할 수 없습니다. ‘나만의 상점’에서 과거에 한정판 판매하였던 아이템을 할인된 가격에 재출시하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이전 이모트도 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배틀그라운드 이모트 사용 영상
이모트가 유료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댄스 및 감정표현 기능을 ‘이모트(Emote)’라고 명명한 첫 게임입니다. (아니라면 댓글에 정정 부탁드립니다.) 배틀그라운드와 동일하게 대부분의 이모트는 유료이며, 시즌 한정판으로 출시되어 특정 시점이 지나면 해당 시즌의 이모트를 구매할 수 없습니다.
‘이모트로얄’이라는 이모트 공모전을 열 정도로 포트나이트는 이모트에 진심인 게임으로, 이모트로얄 공모전 참가 방법은 틱톡이나 인스타그램에 독창적인 댄스 동작을 찍어 올리면 됩니다. 당선작은 포트나이트 이모트로 제작되고, 당선자는 미화 2500$의 상금과 이모트를 받게 됩니다.
* 배틀그라운드 이모트 사용 영상
We ALL had the BTS Emote, so we Perfectly Synced it...
이모트가 유료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로스트아크에서 대부분의 이모트는 이벤트 혹은 특정 퀘스트 성공 시에 얻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해당 시점 이외에 이모트를 구매하고자 한다면, 꽤나 거금(?)을 들여야 합니다.
배그나 포트나이트처럼, 게임 시 아바타의 크기가 화면상에 고정되어 크게 나오는 것이 아니라, 리그오브레전드와 같이 전체 맵 안에 여러 명의 아바타가 작게 나오는 형식이라, 게임 자체에서 한 캐릭터의 움직임이 그렇게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대기 중에 아바타를 확대할 수 있고, 아바타의 퀄리티가 꽤나 좋아서 캐릭터가 춤을 추는 모습을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샌드박스 게임이란, 유저가 정해진 목표 없이 자유롭게 무언가를 할 수 있는 게임 플레이 형식 또는 장르를 말합니다. 또한 플레이어는 게임 세계에 직접 개입해서 세계와 상호작용하고 변화를 줄 수가 있습니다. 어원은 어린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모래 놀이터, 모래 상자(샌드박스)에서 유래했습니다.
이모트가 유료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상점에 올라와 있는 유료 이모트는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이모트입니다. 하지만, 게임 개발 자유도가 매우 높은 샌드박스 게임의 특성상, 본인이 직접 개발한 월드나 게임 내에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본인의 아바타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따로 이모트를 판매하지는 못합니다.
애니메이션 제작 기능을 통해 댄스 게임을 개발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로블록스 댄스 게임으로는 ‘랜덤 플레이 댄스’가 있습니다. ‘랜덤 플레이 댄스’란 무작위로 재생되는 음악의 안무를 안다면 중앙으로 나와서 춤을 추는 댄스 이벤트입니다. 주로 Kpop 위주로 플레이되어, 해외에서도 매우 인기 있는 콘텐츠로, 로블록스의 ‘랜덤 플레이 댄스’ 맵은 샌드박스 게임의 주 이용자 층인 10-20세대에게 인기 있는 게임입니다. 하지만, 해당 게임에서 사용되는 모든 Kpop 음악과 안무가 저작권 이용허락을 받지 않은 채 사용되어, 한국음악콘텐츠협회에서 로블록스 측에 Kpop 무단 사용 제재 및 저작권 보호 체계 마련에 대한 공동 성명을 내기도 하였습니다.
*로블록스 '랜덤플레이댄스' 게임 영상
WORLD RANDOM PLAY DANCE (590 SONGS) ROBLOX GAMEPLAY
이모트가 유료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와 마찬가지로 이모트를 판매하는 상점이 있으며, 해당 상점에 올라와 있는 이모트는 모두 마인크래프트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이모트들이다. 마인크래프트 또한 본인이 직접 개발한 월드나 게임 내에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본인의 아바타에 적용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따로 이모트를 판매하지는 못한다.
*로블록스 게임 내 이모트 영상
Wednesday & Khaby Lame Open The Door - Jisoo Flower Dance
이모트가 유료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 사용자가 직접 이모트를 플랫폼에 업로드하고, 이를 통해 판매금 정산까지 받을 수 있는 모션 경제 시스템이 활성화된 유일한 플랫폼이다. (또 있다면 알려주세요) 이모트 1개를 상점에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약 15-20만 원을 내야 한다.
이모트의 가격은 크리에이터가 직접 자유롭게 책정할 수 있으며, Rarity(희소성)를 설정해 특정 이모트의 릴리즈 개수를 한정할 수 있다. 아무래도 희소성이 높으면 가격을 높게, 희소성이 낮으면 가격을 낮게 책정하는 편이다.
이모트가 유료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실은, 유저들이 제페토 스튜디오를 통해 직접 월드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제페토는 샌드박스 게임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유저들이 댄스 콘텐츠를 주로 사용하는 공간은 친구와 소통할 수 있는 오픈 월드 혹은 틱톡 같은 숏폼을 업로드하는 SNS 공간 임으로 라이프로깅 메타버스로 분류하였습니다.
제페토 월드 내, 유료 이모트 구매 화면
제페토에서는 아바타가 춤을 추는 기능을 ‘제스처’라고 합니다.
제페토의 초기 버전에서는 모든 제스처가 유료였습니다. 당시의 서비스 기획자의 말에 의하면, 다른 의상과 아이템 대비, 제스처 혹은 춤을 돈 내고 사야 한다는 것이 사용자들에게는 학습이 안되어 있어, 판매율이 저조해 모두 무료로 전환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제페토 월드 내의 상점에서 판매되는 제스처가 몇 가지 있습니다. (10-20개 남짓) 블랙핑크, SF9, 아기상어 춤 세 가지밖에 없는데, 한 2-3년 전부터 유료 제스처는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모트를 무료로 사용가능합니다.
제페토에는 로블록스와 같은 메타버스 월드와, 틱톡과 같은 SNS 두 가지가 함께 공존합니다. 월드와 SNS 두 곳에서 모두 무료 이모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스처가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 곳은 틱톡과 같은 SNS입니다. 매주 약 3-4개의 이모트를 업로드하며, 최신 유행 Kpop 댄스와 유행 댄스 챌린지들이 자주 올라옵니다. 그리고, 각 이모트마다 조회수와 저장 횟수를 확인할 수 있어, 제페토 안에서 어떤 춤이 유행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틱톡 및 릴스와 같이 여러 가지 이모트를 조합하여 자신의 아바타가 춤을 추는 숏폼 댄스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월드에서는 제스처 사용량이 많지 않은지, 유료화도 멈췄을뿐더러, SNS에 매주 올라오는 새로운 제스처들도 월드에 업데이트가 잘 안 됩니다.
이모트를 무료로 사용가능합니다.
이프랜드에서 사용되는 이모트는 모두 무료입니다. 제페토와 같은 숏폼 비디오를 만들 수 있는 SNS 기능은 없으며, 오직 월드 안에서만 이모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모트를 적용하는 화면에서 이모트의 이름을 확인할 수 없어, 사용하기에 조금 불편하다. 이모트가 꾸준히 업데이트되지는 않고, 춤과 관련한 특정 브랜드와의 콜라보 행사가 있을 때 이모트들이 신규 등록되었습니다.
앞서 소개한 8개의 플랫폼 및 게임 이외에도, 샌드박스, 크립토복셀 등의 메타버스 플랫폼, 그리고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 등과 같은 MMORPG 게임들에서 이모트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3D 모션이 활용되는 플랫폼 혹은 가상공간이 늘어날수록 이모트의 활용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 예상합니다.
Published on 2023.11.14